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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의 해외 판매 두 배 증가, 브라질과 태국이 성장을 견인하다

by Heedong-Kim 2024. 11. 2.

BYD는 중국을 대표하는 전기차 제조업체로, 지난 몇 년간 눈부신 성장을 이루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국을 넘어 세계 각국으로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가운데, 유럽 시장은 BYD에게 중요한 전략적 지역으로 평가됩니다. 유럽은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차 시장 중 하나이며, 친환경 정책과 탄소 중립 목표로 인해 전기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은 BYD가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그러나 유럽 시장은 BYD에게 기회인 동시에 다양한 도전 과제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연합(EU)은 중국산 전기차가 정부 보조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는 이유로, 7.8%에서 최대 35.3%까지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이러한 관세는 기존 10% 관세에 추가되어, BYD와 같은 중국 전기차 제조사에게는 큰 가격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과 스웨덴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조기 종료되며 내연기관 차량과의 가격 경쟁력도 악화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BYD가 유럽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는 데 큰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BYD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유럽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현지 생산 공장 설립을 비롯한 다양한 전략적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헝가리와 터키에 공장을 설립하여 현지에서 생산된 차량을 유럽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관세 부담을 완화하고,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현지 생산을 통해 유럽 내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동시에 유럽 소비자들의 신뢰를 구축하려는 BYD의 이러한 노력은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BYD Plug-in Hybrid


BYD의 글로벌 확장과 브라질 시장의 성장

BYD는 9월까지 중국 외 시장에서 298,000대를 판매했으며, 중국 내 판매량은 2.43백만 대로 전년 대비 27% 증가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9월까지의 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2,010억 위안(약 282억 달러)을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미국의 경쟁사인 테슬라를 앞서는 분기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브라질은 현재 BYD의 최대 해외 시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브라질에서만 51,299대의 승용차와 경상용차를 판매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8배 이상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YD 브라질의 부사장인 알렉상드르 발디(Alexandre Baldy)는 브라질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BYD는 소형차, 세단, SUV 등 다양한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공하며, 이러한 폭넓은 선택지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현지 소비자 중 한 명인 은행가 알렉스 스트로흠(Alex Strohm)은 BYD의 차량이 가격 대비 우수한 기술을 제공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브라질 자동차 시장은 피아트, 폭스바겐과 같은 서구 브랜드가 지배하고 있지만, BYD는 점유율을 2.9%로 끌어올리며 10위를 차지했고, 이는 전년 대비 2.5% 포인트 증가한 수치입니다.

 

브라질에서의 폭발적 성장

BYD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브라질에서 51,299대의 승용차 및 경상용차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8배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브라질 시장에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BYD는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수요를 충족시키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 BYD의 이러한 성장은 다양한 요인에 기인합니다. 브라질의 전기차 수요 증가에는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친환경 차량에 대한 선호가 높아진 점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소비자들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미래 지향적인 전기차로의 전환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BYD 브라질의 부사장 알렉상드르 발디(Alexandre Baldy)는 “환경 친화적인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BYD의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기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BYD는 소형차에서 SUV, 세단에 이르는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폭넓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라인업에는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포함되어 있어,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완전하지 않은 지역에서도 BYD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라질과 같이 충전 인프라가 아직 확충되지 않은 지역에서 소비자들에게 더 큰 매력을 제공합니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의 전환 과정을 수월하게 만들어주며, 완전한 전기차를 구매하기에 부담이 있는 소비자들에게도 합리적인 선택지를 제시합니다.

 

현지화 전략과 소비자 신뢰 구축

BYD는 브라질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BYD는 현지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브라질 내 주요 도시와 상업 중심지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는 등 인프라 확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BYD는 전기차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쌓으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내 소비자들은 BYD 차량의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가인 알렉스 스트로흠(Alex Strohm)은 BYD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중국산 차량이 가격적으로도 합리적일 뿐 아니라 첨단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소비자 경험은 브라질 시장에서 BYD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과 BYD의 전략적 접근

브라질 시장은 서구 브랜드들이 오랫동안 점유하고 있는 시장으로, 피아트, 폭스바겐, 혼다와 같은 전통적인 제조업체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BYD는 신속한 기술 혁신과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으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BYD는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서 10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점유율은 2.9%로, 이는 전년 대비 2.5% 포인트 상승한 수치입니다.

 

BYD의 브라질 시장 전략은 경쟁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는 친환경 차량에 집중함으로써 서구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BYD는 브라질 내에서 독자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친환경 및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의 강력한 성장세

BYD는 태국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도 괄목할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태국에서 BYD의 승용차 판매량은 1월부터 9월까지 15,000대로, 전년 대비 7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태국 자동차 시장에서 BYD는 도요타와 혼다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점유율을 9%까지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도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BYD는 전 세계 90여 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자메이카에도 첫 쇼룸을 오픈하는 등 글로벌 시장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태국 시장에서의 급속한 성장

BYD는 태국 시장에서 2022년 11월부터 승용 전기차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간 동안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BYD는 태국에서 15,000대 이상의 승용차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7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태국 시장 내에서 BYD는 도요타와 혼다에 이어 점유율 9%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습니다.

 

태국 정부는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차량에 대한 보조금 및 세제 혜택을 통해 전기차 수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태국 내에서 전기차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으며, BYD는 이러한 수요를 빠르게 충족시키기 위해 현지 시장에 적합한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국 소비자들은 연료비 절감과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로 인해 전기차 구매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BYD는 태국 내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주요 도시와 교외 지역에 충전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태국 내 전기차 충전소 확충은 소비자들에게 BYD 차량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주며, 이를 통해 BYD는 태국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의 성장

BYD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도 전기차 판매를 증가시키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두 나라 모두 전기차 인프라와 정책 지원이 부족한 상태였지만, 최근 몇 년간 친환경 차량 도입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정부의 정책이 변하고 있어, 전기차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에서 전기차 제조와 인프라 확장을 적극 추진하는 대표적인 국가로, 향후 전기차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YD는 이를 겨냥해 현지에서의 마케팅과 홍보를 강화하고,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SUV 모델 등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내에서도 충전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며, 현지 고객들이 BYD 차량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도 BYD는 전기차 시장의 수요를 포착하여, 경제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시장은 가격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BYD는 현지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차량을 제공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레이시아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세웠기 때문에, BYD와 같은 전기차 제조업체가 성장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정부 정책과 BYD의 현지화 전략

BYD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강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각국 정부의 정책 지원과 BYD의 현지화 전략입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차 보급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국 정부는 전기차에 대한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역시 전기차 제조사에 대한 투자 유치 및 인프라 구축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지원은 BYD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BYD는 동남아시아 시장의 특성에 맞춘 현지화된 모델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비와 유지비에 민감한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을 위해 연료 효율이 뛰어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서는 하이브리드 모델로 소비자들에게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BYD는 각국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쌓고 있으며, 이는 BYD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어려움과 현지 생산 계획

유럽 시장에서는 독일과 스웨덴 등지에서의 판매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독일의 경우,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2023년 말에 조기 종료되면서,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잃었습니다. BYD의 주력 모델인 'Seal EV'는 독일에서 약 44,990유로(약 4만 8천 790달러)로, 중국에서의 가격보다 두 배 가량 높은 가격입니다. 스웨덴에서도 2022년부터 EV 보조금이 종료되며 판매가 하락했습니다.

 

더욱이 유럽연합(EU)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추가 관세 조치로 인해 BYD는 추가적인 타격을 받았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중국산 전기차가 불공정한 보조금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여, 기존 10% 관세에 더해 7.8%에서 최대 35.3%까지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BYD의 경우 추가로 17%의 관세가 부과되었습니다.

 

BYD는 이러한 관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6년까지 헝가리에 전기차 공장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헝가리는 추가 관세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으며, 터키에도 공장을 설립하여 유럽 시장으로의 수출 시 관세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입니다.

BYD는 독일 시장에서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한 전략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즈호 은행의 탕 진(Tang Jin) 선임 연구원은 "BYD가 현지 생산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추가 관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유럽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열쇠"라고 평가했습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관세와 가격 경쟁력 문제

BYD가 유럽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요인은 관세 및 가격 경쟁력입니다. 유럽연합은 중국산 전기차가 정부 보조금을 통해 불공정한 가격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EU 집행위원회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7.8%에서 최대 35.3%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발표했으며, 이는 기존 10% 관세에 더해져 BYD와 같은 중국 전기차 업체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BYD의 경우 추가로 17%의 관세가 부과되어, 유럽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진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BYD의 주요 전기차 모델인 'Seal EV'의 독일 판매 가격은 약 44,990유로(약 48,790달러)로, 중국 내 가격의 거의 두 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가격 인상은 전기차 보조금이 종료된 독일과 스웨덴과 같은 국가에서 큰 영향을 미쳤으며, BYD는 현지 내연기관 차량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스웨덴에서도 2022년에 EV 보조금이 종료되면서,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어 BYD의 판매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지 생산 계획: 헝가리와 터키에서의 공장 설립

BYD는 유럽 시장에서 관세와 보조금 종료 문제를 해결하고자, 유럽 현지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헝가리에 공장을 설립하여 2026년부터 유럽 시장에 현지 생산된 전기차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헝가리는 유럽연합의 추가 관세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혀왔으며, 이로 인해 BYD는 헝가리를 유럽 내 거점으로 삼아 관세 문제를 피하면서 유럽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BYD는 터키에서도 공장 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터키는 유럽연합 회원국은 아니지만 EU와 관세 동맹을 맺고 있어, 터키에서 생산된 제품은 EU로 수출할 때 추가 관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BYD는 이러한 터키의 지리적, 경제적 장점을 활용하여 유럽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터키 공장은 향후 유럽연합이 아닌 다른 인근 시장으로의 확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현지 생산 계획을 통해 BYD는 유럽 내에서 추가 관세 부담을 줄이고, 소비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차량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현지 생산을 통해 유럽 시장 내에서의 신뢰도를 높이고, 현지화된 제품 전략을 바탕으로 유럽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춘 차량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유통망 개선

BYD는 유럽 시장에서 단순히 가격 경쟁에 머물지 않고,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전략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BYD는 독일을 중심으로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유럽 소비자에게 기술적으로 진보된 고급 모델을 제공하고, 브랜드 신뢰성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 시장에서는 독일 전기차 유통업체인 헤딘 일렉트릭 모빌리티(Hedin Electric Mobility)를 인수하여, 현지 유통망을 강화하고 고객 지원과 사후 서비스 품질을 높일 계획입니다.

 

미즈호 은행의 선임 연구원 탕 진(Tang Jin)은 “BYD가 유럽 내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현지 생산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와 함께, 브랜드 강화를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평가했습니다. BYD는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유럽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결론

BYD의 유럽 시장 도전은 중국 전기차 브랜드가 전통적인 자동차 강국들과 경쟁하는 데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한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BYD는 현재 직면한 관세 문제와 가격 경쟁력 약화라는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유럽 내 현지 생산을 통한 가격 조정 및 유통망 확대 등 다각적인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헝가리와 터키 공장 설립 계획은 관세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유럽 소비자들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차량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것입니다.

 

또한, BYD는 단순한 가격 경쟁력을 넘어서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여 유럽 시장에서 차별화된 입지를 구축하려 하고 있습니다. 독일 시장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개선하고, 고객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독일 EV 유통업체인 헤딘 일렉트릭 모빌리티(Hedin Electric Mobility) 인수를 통해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등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서의 신뢰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BYD는 유럽 내에서 단순히 가격 경쟁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높은 품질과 첨단 기술을 갖춘 전기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큽니다.

 

BYD의 현지 생산 계획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BYD는 유럽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성과는 BYD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전역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BYD의 유럽 시장 확장은 전기차 분야에서 중국 브랜드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성공적인 모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